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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월 18일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 호선 환승통로 완전폐쇄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 호선 환승통로가 7 월 18 일~10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폐쇄될 예정이다 .

서울교통공사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 호선 환승통로 방향 에스컬레이터 3~5 호기의 노후에 따른 교체작업을 시민안전을 최우선하여 해당 통로를 완전 폐쇄하고 공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

공사기간 동안 동대문운동장역에서 2 호선  4 호선 간 환승을 제외한 5 호선  2, 4호선 환승이 불가능해진다 .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환승구간 에스컬레이터

공사개요 (5 호선  2,4 호선 환승 폐쇄   )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은 2, 4, 5 호선이 지나는 주요환승역으로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 84,986  평일기준 5 호선  2, 4 호선 합산 환승인원만 156,395 명에 이른다 . (2 호선 4 호선 환승 제외 )

5 호선은 승강장이 지하 5 층에 있어 높은 심도로 인한 이동의 어려움이 있다 출퇴근 시간의 환승인원이 평시 대비 최대 3 배까지 급증하여 승하차 보다 환승 비중이 높은 역이다 또한 역사 구조상 공사 필요구간인 5 호선 환승통로와 4 호선 대합실 연결지점에서 3 개 호선의 환승 승객의 동선이 겹쳐 정체가 발생하기도 한다 .

  

이러한 특성 탓에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내에서 시설 공사를 진행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지난해 3 월 5 호선 환승구간 내 지하 4 층과 지하 5 층 승강장을 연결하는 에스컬레이터 신설 공사를 착수한 적이 있으나 극심한 환승혼잡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 민원으로 취소한 바가 있기도 했다 .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공사 시민안전을 위해 폐쇄는 꼭 필요

  

 이번 교체공사에 들어가는 5 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 환승통로의 해당 에스컬레이터는 1996 년 12 월 설치된 것으로 최근 몇 년 사이 고장이 빈발하였고 급속한 노후화로 부품 교체 등의 부분 정비로는 한계에 달하게 되었다 특히 많은 수의 환승인원으로 인한 기기 성능저하는 물론 운영기간만도 21 년을 넘겨 시민안전을 위해 공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

공사는 공사구간과 관련하여 사전 검토를 통해 완전 폐쇄할 것이냐 또는 부분 폐쇄할 것이냐에 대한 내부 논의과정을 거쳤다 .

방법에 따라 예상 가능한 여러 문제점들이 제기 되었다 무엇보다도 우회로 인한 승객들의 불편이 가장 크게 예상되었으나 이전 부분폐쇄 경험을 참고로 할 때 승객 폭주시 안전사고 발생우려 문제가 가장 크게 제기되어 결국 완전 폐쇄로 가닥을 잡게 되었다 .

 

이에 따라 동대문운동장역 내 5 호선  2,4 호선 간 환승은 7 월 18 일부터 10 월 31 일까지 해당기간 동안 일체 불가능해진다 .

공사는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언론보도 활용 가능한 내부매체를 통해 환승통로 폐쇄사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우회 노선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공사 기간 동안 해당 개소 내 안내요원을 배치하여 승객안내를 실시할 예정이다 .

 

무엇보다도 일괄 공사의 이점을 최대한 살려 승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공기 단축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 .

 

동대문운동장역 내 5 호선  2,4 호선 환승 불능시 이용 대안

 

이번 완전 폐쇄에도 불구하고 해당구간이 시내 중심부로 주변 환승역의 환승이용객 분산 수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매우 다행이라 할 수 있다 .

우선 강조할 것은 동대문운동장역 내 기존 2 호선  4 호선 간의 환승은 정상적으로 이용가능하다는 점이다 .

또 5 호선과 2 호선의 환승은 최인접 역인 을지로 4 가역이나 구간에 따라 왕십리역 충정로역 등을 이용하면 전혀 무리가 없다 .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점은 
5 호선과 4 호선 간의 환승인데 동대문운동장역 내 2, 4 호선 환승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을지로 4 가역에서 2 호선을 이용하여 동대문운동장역 내 2, 4 호선 환승을 이용하거나 종로 3 가역에서 3 호선을 이용하여 충무로역 등 인접 역을 활용하는 것도 또 다른 방법이다 .

 

 

노후시설에 대한 교체 연이을 듯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협조부탁

  

서울교통공사는 시민의 안전과 편리한 지하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후시설물에 대한 개보수를 적극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민들의 이용 불편도 다소 발생할 수가 있다 시설물 개보수로 인한 우회 공사 차단막으로 인한 불편과 소음이 결코 좋을 리는 없다 .

이러한 과정은 시민의 안전과 앞으로 수십 년 간의 편리를 위해서는 불가피한 과정임에 대한 인식 공유가 필요하다 .

개통 40 년을 훌쩍 넘긴 서울지하철 쾌적하고 편리한 시설 환경관리로 세계적인 수준으로 손꼽힌다 불편한 가림막 너머에는 시민들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모실 새로운 시설물이 생겨나고 있다 .

 

서울지하철의 안전한 미래를 위해 시민들의 협조와 격려가 필요한 시점이다 .

 

◎ 개요 동대문운동장역 내 5 호선  2, 4 호선 간 환승 통로 완전 폐쇄 (2 호선  4 호선 환승가능 )

◎ 사유 에스컬레이터 (3~5 호기 노후화로 인한 전량 교체

◎ 기간 : 2018 년 7 월 18  ~ 10 월 31  ( 예정 )

◎ 환승 불능 시 우회 방법

- 5 호선  2 호선 환승 시 ( 왕십리역 을지로 4 가역 충정로역

환승 이용 가능 )

- 5 호선  4 호선 환승 시 (2 호선 또는 3 호선 경유 )

(1) 5 호선 → 4 호선 환승

· 을지로 4 가 2 호선 환승 → 동대문운동장역 4 호선 환승

· 종로 3 가역 3 호선 환승 → 충무로역 4 호선 환승

(2) 4 호선 → 5 호선 환승

· 동대문운동장역 2 호선 환승 → 을지로 4  왕십리역 5 호선 환승

· 충무로역 3 호선 환승 → 종로 3 가역 5 호선 환승

· 삼각지역 6 호선 환승 → 청구역 5 호선 환승

※ 동대문운동장역 내 5 호선과 타 호선의 환승만 불가하며 기존 2, 4 호선 간의 환승은 가능합니다 .

※ 5 호선에서 4 호선 환승 시 종로 3 가역과 동대문역간 1 호선을 경유하는 방법도 있으나 두 역 모두 환승 이동거리가 길어 비효율적입니다 .



출처 : http://webzine.seoulmetro.co.kr/enewspaper/articleview.php?master=&aid=1661&ssid=73&mvid=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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